마케팅 효과 분석하기

다양한 마케팅 분석 기법을 배워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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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케팅 효과 분석하기

₩ 50,000원

강의 수
13
강의 시간
2:04:01
수준
기초

마케팅 비용은 기업 투자의 약 1/4를 차지할 정도로 기업 운영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.

효율적인 마케팅 운영은 기업에게 많은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지만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지 못한다면 큰 돈을 들이고도 손해만 보게 될 수도 있습니다. 그러나 Advertising Age지의 조사에 따르면 광고 예산의 약 45%는 제대로 된 추적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. ​ 마케팅 분석에서 우리가 가장 알고 싶은 것은 다음과 같은 것들입니다. ​

  • 새 상품을 출시했을 때, 우리 회사의 매출이 증가했을까?
  • 광고 모델을 바꾸었는데 매출에는 변화가 없을까?
  • tv 광고 시간을 늘렸을 때에 매출에 유의미한 증가가 있을까? ​

이를 인과적 추론(Causal Inference)이라고 합니다. 어떤 사건이 결과를 야기했는지를 알아보는 분석이죠.
본 강의에서는 인과적 추론을 위한 광고 설계 방법과 관찰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을 배웁니다.

특히 구글에서 출시한 CausalImpact라는 패키지를 통해서 어떤 변수들이 매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새로운 사건이 일어났을 때에 과연 그 효과는 어느정도인지를 알아보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. 또한 다양한 시장이 있을 때에 각 시장을 비교하여 어떻게 패턴이 달라지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려 합니다. ​

대상

  •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있는 마케터
  • 마케팅 분석을 하실 필요가 있는 실무자
  • 마케팅 연구에 관심이 있는 대학원생 ​

강사 소개

모종훈: 서울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엘라스틱넷을 이용한 감정분석을 주제로 심리학 석사학위를 받았다.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연구원으로 일했고 현재 (주)퀀트랩의 분석가로 일하고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