다차원 척도법 (MDS)
- MultiDimensional Scaling
- 유사한 것들끼리 가깝게 공간 상에 배치하는 방법
- 시각화, 마케팅에서 많이 이용
- 비슷한 제품끼리 배치를 해 시장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알 수 있음
- 신제품을 출시할 때 소비자들이 생각하기에 신제품이 어느 위치에 있을 것인지 도출해낼 수 있음
절차
- 거리 행렬 구하기
- 다차원 척도법으로 위치 추정
- 시각화하기
거리 행렬
서울 | 인천 | 대전 | |
---|---|---|---|
서울 | 0 | 26 | 137 |
인천 | 26 | 0 | 162 |
대전 | 137 | 162 | 0 |
거리 행렬을 만드는 2가지 방법 1. 숫자를 직접 찾아 넣는 방법 2. 데이터의 변수들의 차이를 이용해 구하는 방법
다차원 척도법의 종류
- 메트릭(metric)
- 거리와 정확하게 비례하도록 위치를 찾아는 것
- 넌메트릭(non-metric)
- 거리와 정확하게 맞지 않음
-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방식을 사용하는 이유는 거리의 숫자 자체가 중요하지 않은 경우도 있기 때문
- 소비자들이 S사 휴대폰과 A사 휴대폰의 유사성 점수를 매긴다면 2점과 4점은 메트릭의 경우에는 거리가 2배가 되지만 이 점수는 심리적 요소가 포함된 점수이기 때문에 숫자 자체가 중요하지 않음
- 정확하게 비율을 유지하는 것보다 크고 작은 관계만 유지되면 충분함
- 따라서 심리적인 요소가 포함된 거리에서는 넌메트릭이 더 결과가 잘 나오는 경우가 있음